최근 노터스가 1대 8의 무상증자안을 발표하면서 3일간 60프로에 가까운 상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무상증자란 무엇인지, 이후 노터스 주가는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터스, 어떤회사일까?
최근 HLB에서 인수한 노터스는 300여곳의 국내 대형 제약사와 바이오 기업들을 대상으로 비임상 시험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FN 가이드에 나온 내용에 따르면
"신약 등 신규 개발 물질에 대한 비임상 실험을 진행하는 비임상CRO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사람의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의약품 개발과정에 있어서 실험동물을 대상으로 물질을 테스트하는 비임상 CRO 사업을 영위함. 바이오벤처가 인용의약품으로 개발 중인 후보물질 중 비임상CRO를 통해 동물에 효과가 입증된 물질을 동물용 의약품으로 공동개발하는 방식을 추진함." 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실제로 해당 사업 외에 랩 컨설팅, 동물용품, 의약품을 공급하는 반려동물 사업에도 진출하였으며 작년에는 자회사를 설립하여 반려동물 헬스케어 사업을 육성하고 있다고도 발표하였습니다.
노터스 주가 정보
현재 노터스의 유통 주식수는 700만주 수준입니다. 적은 유통주식수로 인해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들의 편입이 쉽지 않아 주가에 회사가치가 제대로 반영되기 힘들었다고 관계자는 밝혔습니다. 단순히 유동성을 위한 액면분할이 아닌 무상증자를 실행한다는 건 그만큼 재무구조에 자신이 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주식수가 늘어나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가 매수를 한다면 이는 곧 기업가치 재평가와 더불어 주주들의 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5월 6일 금요일 본격적인 상승을 앞두고 이미 41300원 전고점 부근에 주가를 바짝 붙인 모습이었습니다. 이후 5월 9일
뉴스와 함께 신고가를 멋지게 돌파한 모습인데요, 이는 역대 신고가에 해당합니다. 거래량 역시 최고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상승하는 모습인데요, 분봉으로 좀 자세히 보시겠습니다
노터스의 3분봉입니다. 처음 뉴스가 나온 5월 9일 43500원 부근까지 밀렸다가 다시 상승을 해 준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 뉴스 매매에서 급락 포인트를 잡는 엔벨로프 하단선인데요, 추후 이 부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다뤄볼까 합니다. 이후 5만원대의 매물대를 5월 11일 수요일 멋지게 오전장에 돌파를 해주는 모습입니다.
중요한건 현재 5일선에서 어떠한 모습을 보여주는지 아닐까 합니다.
제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이동평균선이 일봉상 5이평선입니다. 이는 평균적인 주가의 거래대금에 기인하는데요,
단순히 5일선 반등, 10일선 반등등과 같은 이평선의 지지를 보는것이 아닌, 일봉상의 위치에 따른 거래대금이 현격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보통 5일선 위에서의 주가 변동폭이 크며, 거래대금이 많이 붙는 지점이 바로 5일선 위에서 주가가 위치했을 경우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몇몇 분들과 같이 공략하여 15프로 이상의 수익률을 몇번씩 먹은 종목인데 관종에 두고 지속적으로 관찰중입니다.
노터스 이익잉여금 수준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으로 자기자본금의 38배가 넘는 300억원 이상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이번 대규모 유상증자를 하기에 충분한 자본이 이미 축적되어 있다고 봐도 될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무상증자를 통해 주주가치 제고와 유동성 강화라는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것이라는 말을 하였습니다.
무상증자가 무엇인지 궁금하실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는 기업의 이익 잉여금을 자기자본, 즉 주식으로 바꾸는 행위를 말합니다. 그만큼 자본력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시행하기 힘든 것이 무상증자입니다. 다만 최근엔 이를 호재로 받아들여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이용해 악의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는 합니다.
노터스 무상증자 권리락까지 일정은?
현재 발표된 공시에 따르면 신주배정 기준일은 6월 2일로 정해졌습니다. 다만 실제 신주배정을 위한 권리 획득일은 2영업일 이전인 5월 30일 월요일까지는 노터스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신주배정 권리를 가질 수 있는 점 미리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5월 31일 화요일은 권리락일로 늘어나는 주식수만큼 주가가 재조
정되는 시기입니다. 즉 1/8만큼 주가가 하락하여 시
작하는데 이로 인해 주가 변동폭이 어마어마할 것
으로 예상됩니다. 이 권리락 당일에는 주가를 팔아도 신주 배정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이 권리락에 대해 말씀드리는 이유가 혹시 신주배정을 위한 투자를 진행하시더라도 단기간 1/8로 주가가 조정되는 만큼 무리한 미수나 신용매매는 가급적 피하시길 바랍니다.
노터스 신주 배정일
5월 31일 권리락 이후 신주 배정일은 6월 22일로 알려졌습니다. 즉 권리락 이후 약 3주동안 노터스 투자금의 90프로 정도가 묶이게 되는 상황인만큼 스케줄을 잘 보셔야 할 듯 합니다.
노터스 주가 분석 스스로 하고싶으시다면?
최근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좋은건 다른 사람의 말을 듣기보다 자신의 실력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기준을 갖고 매매를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현재 크몽에서 별점 5개를 유지하는 전자책을 소개해드립니다.
https://goodperson99.tistory.com/6 이 링크를 통해 주식 단타, 중장기 매매법에 대해 많은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